Good bye~ 엔터프라이즈 콘솔, Welcome! PRTG 데스크탑 앱.
우리에게 친숙했던, PRTG의 콘솔 프로그램인 PRTG 엔터프라이즈 콘솔(Enterprise Console) 이 PRTG v19.1.49 이 후부터 공식적인 기술지원이 종료되었습니다.
명확한 사항은 엔터프라이즈 콘솔을 사용할 수 없는 것이 아니라,
엔터프라이즈 콘솔을 통해 발생되는 기술적 버그를 더이상 지원하지 않는 다는 것이 맞습니다.
PRTG 엔터프라이즈 콘솔은,
- 자체 웹서버 엔진이 구동되어 크롬과 같은 웹브라우저의 실행 없이도 서비스를 호출하며,
- 클라이언트(사용자)의 PC에서도 구동이 가능한(멀티 다중 사용자의 배포) 장점이 있었으며,
- 팝업 알람, 트레이 아이콘 상태 및 알람, 사용자 PC에서의 사운드 알람 호출
- 또한 다중 PRTG의 운영 환경을 콘솔에서 같이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다중 PRTG의 의미는 원격 Probe의 구성이 아닌, 독립적인 여러 PRTG의 운영 환경입니다.)
※ PRTG v19.2.50 에서도 엔터프라이즈 콘솔은 운영이 가능하지만, 이 후 발생되는 기술적 문제에 대해서는 지원이 불가한점을 운영에 참조 바랍니다.
새롭게 구현되는 PRTG 데스크탑 앱(Desktop App)은 엔터프라이즈 콘솔을 대처하는 클라이언트 환경의 프로그램입니다.
2018년 9월 처음 베타버전을 출시로, 이제 공식화 되어 PRTG에서 운영을 대처하게 됩니다.
PRTG 데스크탑 앱의 강점은,
- Windows / Mac OS 환경에서 구동이 가능한 멀티 플랫폼
- 마우스 드래그로 대상 디바이스의 복제 및 이동이 가능
- 멀티(다중) 설정(디바이스 및 센서들의 일괄 정책 수정 및 설정)
- 무엇 보다 Ctl-C, Ctl-V, Ctl-X 의 기능을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Mac OS에서도 동일 Command +C, Command +V, Command +X )
- 기존 엔터프라이즈 콘솔의 장점은 유지(다중 PRTG의 접속 및 팝업 알람, 트레이 아이콘 상태 및 알람, 사용자 PC에서의 사운드 알람 호출 )
아직, 당사에서 지원에 관한 공식화 되지 않는 것은 멀티 언어(Language)의 지원 때문입니다.
엔터프라이즈 콘솔에서는 웹서비스의 호출을 받아오는 형태로써, 한글화 및 당사의 커스텀된 운영 사항들이 반영이 되는 반면,
데스크탑 앱의 환경에서는 데스크탑 앱의 프로그램의 한글화 설정 및 웹 기반의 커스텀 컨텐츠의 반영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웹 기반의 한글화 관련 설정 사항들은 반영.)
다만, Paessler 에서도 향후 로그맵상에서의 개발 방향으로 멀티 언어를 포함하고 있기에 이부분은 좀 더 지켜봐야 될 사항인 것 같습니다.
PRTG 데스크탑 앱 더 궁금한 사항은, Paessler 홈페이지 및 블로그를 참조 바랍니다.
https://www.paessler.com/prtg-desktop-app
https://blog.paessler.com/prtg-desktop-client-all-the-features-you-need-to-know
'PRTG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PRTG 패킷 스니핑 엔진의 변화 - Npcap 엔진 채택 (0) | 2019.08.1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