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TG Case Study/Case Study

크롬 웹브라우저 성능 테스트 결과 by PRTG(2)

안녕하세요 플래티넘 파트너 씨큐앤엠입니다.

 

지난 포스팅의 이은 웹브라우저 성능 테스트의 결과를 알려 드립니다.
결론 부터 정리하고, Back Data를 통한 의견을 드립니다.

 

※ 브라우져 상의 시스템 리소스와 메모리를 많이쓰는 순서로,

파이어폭스 > 인터넷익슬플로러(IE11) > 크롬 일반탭 >크롬(시크릿모드) > 크롬(인터넷 검색 활용)

 

※ OS성능 상의 브라우져 시스템 리소스와 메모리를 많이쓰는 순서로,

Windows 10 Pro > Windows 2012R2 server > Windows 7 Pro

 

※ 어떤 방향이든, 5개 탭을 활용한 웹브라우저의 메모리 리소스는 최소 1,100MB 이상의 리소스를 차지합니다. 4GB RAM의 업무용 PC에서는 어떤 브라우져를 활용해도 메모리가 부족합니다. 
Windows 7에서 크롬브라우져의 활동이 가장 적은 시스템 리소스 및 메모리를 점유하지만, 4GB RAM 은 현 시점의 웹브라우저를 활용하기에는 턱없이 모자란 환경입니다.

 

PRTG_WEB_Report Top Used Working Set.png
#PRTG Report_웹브라우저의 시스템 리소스 사용률
PRTG_WEB_Report_Top Used Private MB.png
#PRTG Report_웹브라우저의 메모리 리소스 사용률

 

전체 브라우저의 시스템 리소스와 메모리 추이를 둘러보면, 
※ 3월 13일 13시, 전체 브라우져의 캐시메모리 삭제 및 인터넷 기록 삭제, 
                         하드웨어 가속 사용 비활성화 설정(하드웨어 메모리 사용 제외 기능)
 3월 15일 19시, 크롬 브라우져 v64.0.3282 -v65.0.3325로  업데이트.

브라우저 시스템리소스추이.png
#PRTG Report_브라우져 별 시스템 리소스 추이(통합그래프)
브라우져 메모리추이.png
#PRTG Report_브라우져 별 메모리 리소스 추이(통합그래프)

 

3월 13일 점심시간을 기점으로, 캐시메모리 삭제 및 인터넷 기록 삭제 및 하드웨어 가속 사용 비활성화를 한 시점의 변화는 일시적으로 시스템리소스를 줄었지만, 이내 리소스가 다시 늘어납니다.
크롬 브라우저의 버전 업데이트를 올린, 3월 15일 기준에서도 메모리와 리소스는 다시 증가됩니다.
크롬브라우저의 시크릿 모드로 전환해서 본다고 해도, 일반탭과의 메모리 사용은 큰 편차가 없습니다.

 

 

 

PRTG_Report for Chrome[Normal Tap] Process.png
#PRTG, 크롬 브라우저 일발탭 사용률 추이
PRTG_Report for Chrome[Secret Tap] Process.png
#PRTG, 크롬 브라우저 시크릿모드 탭 사용률
PRTG_Report for IE 11 Process.png
#PRTG, 인터넷익스플로러(IE11) 브라우저 사용률
PRTG_Report for Firefox Process.png
#PRTG, 파이어폭스 브라우저 사용률

처음 언급드렸던, 파이어폭스의 시스템 리소스 및 메모리 사용률은 IE보다 높으며, 주기적으로 시스템 리소스와 메모리를 늘려가며, 2day에 한번씩 메모리를 다시 반환합니다.

또한 사용자가 마우스 컨트롤 및 웹브라우저를 컨트롤 할 시 메모리가 다시 줄어드는 현상이 발생합니다.(데이터 수집 이후의 일자도 동일 현상 발생)

 

Firefox hompage.png
2배더 빠름은 메모리를 사용자 모르게 훔쳐가며, 30%이상의 더 적은 메모리는 어떤 수치에서도 볼 수 없는 환경입니다.

 

파이어폭스의 시스템 리소스 및 메모리 사용률은 마치 메모리 도둑처럼, 사용자 반응이 없을 시에는 시스템 리소스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다가 사용자에게 걸린 것 처럼 이내 메모리를 반환하는 특이한 상황을 연출합니다.

일반 인터넷 검색 '네이버','다음'',유트브' 등의 인터넷 활용은 시스템 콘솔의 웹접근 보다 낮은 시스템 리소스 및 메모리 사용률을 보입니다.

note.

인터넷 검색환경의 일반탭과 시스템 콘솔 웹환경의 메모리 차이는,

HTTPS의 브라우져 활용과 지속적으로 반응(호출)하는 관제시스템화면의 환경의 차이입니다. 
또한, 세션이 종료(웹 환경이 멈출 시)시 에는 세션을 지속적으로 체크하면서 메모리 점유율은 이내 다시 늘어나게 됩니다.

(최대 5,600-6,000MB의 시스템 리소스와 메모리를 증가율 보임......) 

 

끝으로, PRTG의 관제모니터링의 활용에서, 최적화된 브라우저의 활용방안을 권장하자면....

※ 보안에 문제없다면, HTTPS 보다는 HTTP의 특정 포트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http://prtgserverip:****[service port]'
※ 시스템, 유지보수 관리자에게 최소 굴러다니는 메모리 하나 더 채워서 8GB이상을 요청할것.
※ Windows7 운영환경도 크롬브라우저의 사용은 나쁘지 않음.(메모리 문제만 없다면..)
※ 관제 화면처럼, 고정 화면을 쓸 때에는 세션이 끊기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확인할 것.
※ PRTG 내, 리포트 추출 또는 생성 시에는 관리자 PC보다는 PRTG 운영 서버에서 처리할 것.
    이는 PRTG WEB API 호출에 있어 시스템 리소스를 웹브라우저에서 할당하므로 Low data와 date가 길 수록, 순간 많은 리소스  
    할당이 필요로 합니다.(PRTG 내, 스케줄 리포트권장 및 다 수, 다량의 리포트 생성시는 PRTG 운영 서버에서 직접 생성 등..)
※ PRTG 의 Update를 유지할 것. PRTG는 WEB 기반의 성능을 최적화 하기 위해 메모리 관련 이슈를 지원합니다.
    (Memory leak issue)
 ps. 크롬 브라우저는 리소스 활용과 관계없으므로, 보안을 위해서 수시로 업데이트를 하시기 바랍니다.

 

(크롬 버전 업데이트 사항 참조.(chrome releases note.) https://chromereleases.googleblog.com/search/label/Stable%20updates

 

Chrome Releases

Release updates from the Chrome team

chromereleases.googleblog.com